신도회의 성격과 간부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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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1-29 14:11 조회889회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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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도회의 성격과 간부의 역할>>
1. 본종 신도회는 불교정신에 의한 인간개조와 자아완성을 이루고,
교세를 확장하며, 재가 불교의 이상을 실천하여, 불교를 사회 속에
널리 펴고자 하는 숨고한 목적아래 발족한 조직이니라.
2. 본종의 신도회 조직은 종단 발전을 위해 절대 필요하며,
2. 본종의 신도회 조직은 종단 발전을 위해 절대 필요하며,
어디까지나 천태종도로서의 자각으로 삼보귀의(三寶歸依)와
천태종지의 기치 아래 응집하는 마음의 결합이 있어야 하느니라.
3. 신앙의 단체는 도반(道伴)의 모임이므로 세상의 모든 단체,
3. 신앙의 단체는 도반(道伴)의 모임이므로 세상의 모든 단체,
조직의 수범이 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느니라.
4. 신도회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이 포교의 역군으로서의 사명감을 갖고,
4. 신도회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이 포교의 역군으로서의 사명감을 갖고,
자진 활동을 하며, 또한 신도회 회원 전체가 협력과 단결로
공동의 과제를 헌신적으로 추진해야 하느니라.
5. 신도회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신앙인으로서의 본분을지키고,
5. 신도회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신앙인으로서의 본분을지키고,
남의 불행을 자신의 불행으로 생각하는 동체(同體)의식을 갖고,
시대에 적응한 포교활동을 해간다면 항상 청신 발랄한 조직을
유지하고 확충 발전시켜 갈 수가 있느니라.
6. 신도회 간부는 회원들의 의사를 존중히 하고,
6. 신도회 간부는 회원들의 의사를 존중히 하고,
회(會)의 운영을 공명정대하며 합리적으로 하고,
봉공정신으로 매사에 솔선수범이 있어야 하느니라.
7. 신도회 간부는 나란 것을 버리고, 항상 엄중히 자계(自戒)하여
7. 신도회 간부는 나란 것을 버리고, 항상 엄중히 자계(自戒)하여
도심(道心)을 지녀야 회원이 따르고 조직은 발전하느니라.
8. 신도회 간부는 부처님의 사자(使者)란 자각은 갖고,
모든 불사에 앞장서서 인도하며,
항상 구도자의 정신으로 자신의 신행생활을 충실히 하여야 한다.
신도회 간부가 무사안일에 빠지면,
그 조직은 무력해지고 발전과 진보는 없느니라.
9. 본종의 신도회는 같은 신앙을 가진 동지적 정신적 집합체이므로
9. 본종의 신도회는 같은 신앙을 가진 동지적 정신적 집합체이므로
조직원이 다 합심이 되고 화합단결이 되면
어떠한 불사도 이룰 수가 있느니라.
10. 천태종 신도회 간부는 본종의 역사적 사명을 자각하고,
10. 천태종 신도회 간부는 본종의 역사적 사명을 자각하고,
도심(道心)과 주체성과 창조성을 견지해야 하느니라.
11. 본종단 신도회는 불교정신에 의한 자아완성과 불법중홍,
11. 본종단 신도회는 불교정신에 의한 자아완성과 불법중홍,
중생구제의 과업수행으로 불국토를 수행하고자 하는
승고한 목적 하에 조직된 것이므로 구도정신과 봉사적 희생정신과
보살의 이타정신과 언행일치의 성실과 자비가 조직의 기본정신이
되어야 하느니라.
12. 간부는 행· 주· 좌· 와 간에 일반 신도의 수범이 되어야 하며,
12. 간부는 행· 주· 좌· 와 간에 일반 신도의 수범이 되어야 하며,
불교도로서의 근본 덕목인 5계와 10선계를 지키지 않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느니라.
13. 신도회 간부는 종교 지도자로서의 자세를 갖추어야 하는 것이니,
13. 신도회 간부는 종교 지도자로서의 자세를 갖추어야 하는 것이니,
무엇보다 우선 사물을 바르게 판단하는 분별지(分別智)가 있어야 하고,
다음에는 신(信)과 자애(慈愛)와 어떤 고난도 극복하겠다는 정신력과
강한 의지력을 지녀야 하느니라,
14. 어디에 처해 있더라도 그 곳이 즉 도량(道場)임을 알아야 하느니라.
14. 어디에 처해 있더라도 그 곳이 즉 도량(道場)임을 알아야 하느니라.
가정에 있을 때는 그 곳이 수행의 장소며, 직장에 있을 때는
그곳이 도량이니라.
법당이나 절에 있을 때는 진지한 마음이 되어 염불을 하며
합장배례도 하나, 집에 돌아가면 금새 야차가 되어 버리거나
우치의 행위를 하기 쉬운 것이 일반적인 신앙 생활인데
불교의 이상은 가정도 직장도 기타 어느 장소도 도량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이니라.
15. 불교의 승가는 인간의 집단형태로서는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서
15. 불교의 승가는 인간의 집단형태로서는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서
거기에는 이해관계가 없고 ,따라서 추한 이기심의 다툼도 없으며,
모두가 인간완성이란 하나의 숭고한 목적을 지향하고 있으므로
순수한 정신에 의해 하나로 결집된 세계이니라.
결코 소극적 이거나 정체한 세계가 아니고,
서로 탁마하며 격려하고 노력하여 무한한 향상을 지표로 하는
적극적인 세계로서 본종단 신도회 조직은 이러한 승가정신에
의거한 것이니라.
조직 가운데서 지도적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이기적이거나
조직 가운데서 지도적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이기적이거나
보신(保身)에만 급급하면 조직 전체가 마비되고,
생생 발랄한 발전은 멈추고 마침내는 쇠퇴의 일로를 걷게 되느니라.
- 상월원각대조사 말씀 <법어록> 가운데 -